NFT 개념과 비즈니스는 비즈니스 차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일반 대중은 여전히 이에 대한 이해가 상당히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2022년에는 비트코인과 지역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에 이어 NFT 시장에 가장 큰 투자 열풍이 불었지만, 지금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가상화폐 시장의 쇠퇴가 교차하면서 다양한 폰지 사기가 얽혀 NFT 시장을 극심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정체기에 접어든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새로운 시장 기회로 주목받았던 NFT의 발전 과정과 NFT만이 가진 고유한 커뮤니티 특성을 살펴보자.
NFT 개념 및 관련 사업
NFT 개념 및 관련 사업을 설명하기 전에 NFT 단어 자체의 의미입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사전에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합니다.
대체 불가능의 의미는 유일무이함을 의미함과 동시에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체인 네트워크에 데이터로 기록된 시각적 결과이므로 변조 또는 위조가 불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초기 NFT는 예술 관련 비즈니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디지털 아트에 적용되었습니다.
위조 및 변조의 가능성이 있어 디지털 아트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디지털 아트는 해당 아트의 이미지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입력하고 볼 수 있는 이미지 파일인 NFT를 생성하여 블록체인 바인딩된 소유자가 예술 작품의 실제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지갑. 블록체인 기술은 실생활과 산업에 상용화 및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인식되어 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으며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국내 NFT 사업은 이제 10,000년이 넘었지만 롯데그룹, SPC그룹, BHC, 교촌치킨, 에버랜드,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은 물론 수많은 NFT 프로젝트 팀들이 관련회사를 설립하여 사람들의 관심도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커뮤니티 기능
독특하게도 일반 기업과 달리 NFT의 성장은 NFT 프로젝트에 진정으로 관심을 가진 개인 투자자들의 모임인 커뮤니티에서 시작됩니다.
미국에서 BAYC(Bored Ape Yacht Club)라는 NFT가 발행되고 가격이 1,250배 이상 급등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등 NFT 열풍이 전 세계로 퍼질 기회가 있었다.
BAYC는 미국 상류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에 성공했기 때문에 보유자(NFT 보유자)에게는 특별한 계층과 고객만이 가질 수 있는 NFT로서의 특권감을 부여한다.
BAYC 프로젝트 팀은 다음과 같이 키퍼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B. 호화 요트, 호텔 및 클럽을 임대하여 소유주를 위한 개인 파티를 개최합니다.
이런 오너 중심의 커뮤니티 생태계가 주목받자 다른 NFT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개인들은 오너로서의 지위와 이른바 ‘플렉스 문화'(자랑권 문화)의 매력에 이끌려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자를 서두르고 있다.
특히 NFT 산업 배너는 Web 3.0 개념의 비즈니스 모델을 강조하는데, 이는 기업이 투자자 또는 고객에게 일방적인 이익이나 안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인 NFT 보유자가 탈중앙화되고 탈중앙화된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를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자율적인 조직의 시스템 하에서 위조나 조작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상에서 투표를 통한 공정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혜택과 프로젝트 운영을 진행하는 특성을 가진다.
. NFT 보유자만이 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내에서 이 투표권은 프로젝트에 대한 보유자의 의지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매우 특별한 혜택으로 인정됩니다.
결과적으로 NFT 비즈니스는 이렇게 모인 고객을 위해 수익성 있는 거래를 육성하는 것이 핵심이며 강력한 지원군인 고객 커뮤니티를 만드는 비즈니스입니다.
천사를 바꾸다
서론에서 설명했듯이 NFT는 원래 작품의 진정한 소유권을 증명하는 기술로 사용되었지만 이후 커뮤니티의 구성원임을 증명하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여러분과 저는 제2의 BAYC와 같이 널리 알려지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며 막대한 투자 가치 상승을 꿈꾸는 프로젝트에 무분별하게 투자해왔습니다.
특히 한국의 BAYC, 해커계에서 백종원으로 불리는 이두희 대표가 직접 참여한 ‘메타콘즈’ 프로젝트는 2021년 12월 대박을 터뜨리며 이례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기업의 규모가 아닌 , 트렌드에 뛰어들어 트렌드처럼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NFT 프로젝트를 무분별하게 인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폰지사기(보상금을 빙자한 금융사기)와 러그풀(가상자산개발사에 의한 투자회수사기)으로 이어져 이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갈수록 악화되는 시장에 메타콘즈도 8개월도 버티지 못하고 내부 임원 횡령, 법인카드 성매매 의혹 등의 이슈가 불거졌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NFT의 마케팅 파괴력과 강력한 팬덤 고객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는 대기업들이 NFT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오히려 사기꾼들은 자정으로 사라지고 있고, 본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NFT를 적극 활용해 커뮤니티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B. 스타벅스의 충성 고객. 앞으로 기업들은 1년 전의 “밈”(유행) NFT와 달리 원래 사업과 관련된 실질적인 이익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NFT 프로젝트를 향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월드,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통합 할인 멤버십을 제공하는 롯데그룹의 발리곰 NFT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