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화.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와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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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단어
1. 수익성 있는 블로그의 정의
2.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3. 블로그 광고 수익의 종류


(그림 1-1)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와 수익 창출 방법
(그림 1-1)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와 수익 창출 방법

입력 단어

독학을 하다 보면 범위가 너무 넓어서 공부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공부를 정리하면서 내가 겪고 있는 모든 것을 기록할 장소로 블로그를 선택했습니다.

저와 달리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진지하게 블로그에 대한 글을 찾는 분들이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n-job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것저것 손을 댔습니다.

문제는 정보의 단편화였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기사가 내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엇이든 배우면 두 가지 새로운 것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를 찾아 알아가다 보면 새로운 네 가지가 떠오를 것이다.

블로깅에서 선택을 할 때마다 나에게 맞는 선택을 하기 위해 공부하는 콘텐츠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Ten Twenty… 계속 늘어나는 인터넷 북마크 및 도서관 순환 기록 목록은 시작하려는 열정을 식혀줍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을 하나의 시리즈에 담았습니다.

다른 인터넷 기사나 블로그 관련 서적을 읽지 않고 혼자서도 이 시리즈를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취미나 기록을 위해 어떤 블로깅 플랫폼을 사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다룰 내용은 수익성 있는 블로그를 위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하는지, 선택한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 세부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연습 및 사용하기 좋은 관련 기능에 대한 요약입니다.


1. 수익성 있는 블로그의 정의


(그림 1-2)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
(그림 1-2)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

수익형 블로그는 말 그대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이하 “글을 올리는 것”)으로 돈을 버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반대로 수익 없이 운영되는 블로그를 취미 블로그 또는 레코드 블로그라고 합니다.


2.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블로그가 돈을 버는 방식은 유튜브와 같습니다.

YouTube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에게 광고를 전송하고 광고 수익을 얻습니다.

영상을 클릭했을 때와 영상을 보는 중간에 광고를 무조건 15~30초 동안 시청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경우에는 영상 자체의 콘텐츠가 광고주의 요청으로 제작되어 협찬 및 콘텐츠 커미션의 명목으로 금전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가 많을수록 광고주에게 의뢰하는 홍보 영상의 단가가 높아집니다.

유튜브는 이런 식으로 동영상으로 광고 수익을 얻는다면 블로그는 ‘포스팅’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는다.


3. 블로그 광고 수익의 종류


(그림 3) 광고 배너
(그림 1-3) 광고 배너 예시

첫 번째는 (그림 1-3)과 같이 광고 배너(텍스트 사이에 광고 창이 있는 상자)를 통해 얻는 것입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지원됩니다.

이러한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세 가지 대표적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 광고 서비스 (회사명 | 서비스명) –


① 네이버 | 애드포스트

② 구글 | 애드센스

③ 코코아 | 조정


1)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림 1-4)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림 1-4) 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한국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편리한 가입 절차와 당첨금 인출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므로 다른 플랫폼의 블로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타사의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만 애드포스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광고단가가 구글의 애드센스에 비해 저렴해 처음에는 돈을 벌기 어렵다.

2) 구글 애드센스


(그림 1-5) 구글 애드센스
(그림 1-5)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방문객들에게도 효과적인 광고 전달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카카오애드핏과 달리 블로그 자체가 기능을 차단하지 않는 한 모든 플랫폼의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카카오 히스토리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만, 국내 사업자에 비해 가입절차가 복잡하고, 당첨금이 외화(달러)로 지급되기 때문에 당첨금 출금이 다소 번거롭습니다.

3) 코코아 아드핏


(그림 1-6) 코코아 애드핏
(그림 1-6) 코코아 애드핏

카카오 히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기능은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동일합니다.

운영 테마는 코코아이며 애드핏은 카카오 히스토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림 1-7) 후원 및 원고료
(그림 1-7) 후원 및 원고료

두 번째는 후원 및 게시 요청을 받는 것입니다.

광고주의 협찬을 받아 게재하거나 원고료를 받고 상품평이나 특집을 게재한 후 반환합니다.

원고료를 받는 경우 블로그의 크기에 따라 단가가 달라집니다.

블로그의 크기는 보통 하루 방문자 수로 측정되며 원고료는 적게는 1만~3만원에서 시작한다.


위에서 우리는 수익성있는 블로그가 무엇이며 블로그에서 돈을 버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번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시작하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