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푸 6000원, 리필 2800원’…포장 없는 제품 가격 40% ‘인기’ 한국 소비자원 조사 결과 상승에도 불구하고 가격 변동이 없는 주요 제품 평균 가격 비교. (사진제공: 한국소비자원) 최근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포장 없이 내용물만 파는 주유소 상품이 일반 일반 상품보다 무려 64%나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소비자원이 포인트제 참여 5개사(슈가버블, 아로마티카, 아모레퍼시픽, 알맹샵, 와플소프트)가 판매한 리필제품 62개 가격을 조사한 결과, 평균가격은 일반 제품보다 41.8% 저렴했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일반 제품의 가격은 평균 16.1% 상승하겠지만 주유소 제품의 가격은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이며 가장 큰 가격 차이는 샴푸다.
리필 스테이션 샴푸 평균 가격은 100g당 2,875원으로 같은 일반 제품 정가보다 52.1% 저렴하고 최대 64% 저렴하다.
바디워시와 손소독제는 평균 47.3%, 주방세제는 24.4%, 섬유유연제는 23.4%, 세탁세제는 13.7% 저렴했다.
2021년 주유소 평균 제품 가격은 100g당 3123원으로 지난해 3128원에서 2021년 3123원으로 낮아졌다.
반면 일반상품 평균가격은 16.1% 올랐다.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2021-2022 일반 제품 가격이 66.7% 인상되지만 주유소 가격 변동은 없습니다.
주유소를 알고 있거나 이용하는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74%가 일반 용기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5개 업체 중 2개 업체는 전용 용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용기의 가격은 500~1000원 선이다.
%) 가장 만족스럽지 않다.
이어 불만족(21.1%)은 전용 용기를 사야 해서 사지 못한다(16.4%) 품절이나 품절로 사지 못한다(57%), 가격이 싸다(17.8%), 원하는 용량을 구매하세요(17.2%) .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편의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T맵과 연계한 길찾기 앱에 주유소 위치정보를 의무화하고 있다.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크레딧 제도 부활을 위해 주유소와 기업의 참여를 확대할 것을 유관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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