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연구의 윤리적 문제 및 고려 사항
연구 유형은 무엇입니까?
연구 유형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연구 목적이나 디자인 연구 접근 방식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연구가 있습니다.
아동연구의 종류는 양적연구, 질적연구, 통합연구로 나눌 수 있다.
1) 정량적 연구: 연구원은 외부인의 관점에서 미시적으로 설계된 절차에 따라 이론의 연역적 검증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연구자는 피험자로부터 떨어져 객관적인 관점에서 시험과 같은 측정 도구로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고 결과를 통계적으로 준비합니다.
- 기본 가정: 객관적이고 현실적입니다.
행동의 규칙성과 변수를 통제하고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 샘플: 확률이 높고 대부분 대규모로 사용되며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 연구자의 역할: 연구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멀리서 관찰합니다.
- 도구 및 출처: 측정, 설문지 및 척도, 구조화된 인터뷰 및 관찰을 통한 조사.
양적 연구의 단점과 장점:
객관적이고 정밀한 연구가 가능하며, 정확한 수치정보를 얻을 수 있어 다수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유용하다.
그러나 인간의 내면세계를 깊이 이해하기 어렵고 숫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분야의 연구에 활용하기 어렵다.
2) 질적 연구 :
연구자는 내부자의 관점에서 인간의 의도를 강조하고, 하나의 구체적인 사실이나 원칙에서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이론을 개발하거나 참가자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문화-기술면접은 소수의 인원으로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연구자의 관점에서 결과를 해석한 후 구두로 기술하는 방식이다.
- 기본 가정: 구성된 현실이며 행동의 유연성과 역학을 알 수 있으며 자연 상태에서 연구가 수행됩니다.
인간의 의도에 초점을 맞춘 내부자의 관점입니다.
- 리허설 : 리허설은 목적에 따라 결정되며 주로 소규모로 진행된다.
- 연구원의 역할: 함께 참여하고 친밀하게 지내십시오.
- 도구, 데이터 소스: 문서는 현장에서 직접 기록되며 경우에 따라 비디오 또는 사진으로 기록됩니다.
질적 연구의 장점과 단점은 제한된 수의 사례에서 심도 있는 연구에 유용하고 사람들의 개인적인 경험을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 해석에 대한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규칙을 찾아 일반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3) 통합연구 : 단일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정성적 연구방법과 정량적 연구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각 연구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고 연구문제에 대한 정확하고 종합적인 답변을 추구하는 연구방법입니다.
시간 차원에 따라 종단적, 단면적, 단기 종단적 연구 방법이 있다.
- 종단 연구(Longitudinal Research): 동일한 특성을 유지하면서 적절한 소수를 선택하기 위해 장기간에 걸쳐 관찰을 반복하여 시간에 따른 개체의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종단 연구는 실험적으로 발생하는 변화가 아니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변화에 대한 연구입니다.
개인차가 아닌 개인 내부의 발달적 변화를 알 수 있고,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행동 체계의 변화를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오랜 시간 동안 수행되므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연구 대상자의 참여가 장기간에 걸쳐 요구되고 이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사람만이 참여하기 때문에 모집단의 대표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첫 번째 테스트가 반복 테스트를 통해 사후 테스트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단면 연구: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령대가 다른 여러 그룹을 동시에 조사하여 일정 기간 동안의 발달 과정을 기술하는 연구 방법입니다.
스터디가 한 시점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에 드는 노력과 시간이 절약되고, 1회 측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스터디 탈락이나 실습 효과 등의 오류를 피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다른 측정 도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연령별 특성을 동일하게 맞추기 어려워 연구 대상 선정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일반적인 경험만 알 수 있어 측정이 어렵다.
그룹에 속한 개인의 발달 패턴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는 단점이 있습니다.
- 단기종단연구(Short-Term Longitudinal Study): 단기종단접근법은 종단연구와 단면연구의 장단점을 보완한 연구방법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른 연령대의 집단을 반복적으로 측정해야 하는 문제점을 극복한 방법이다.
횡단적 접근으로 인한 시간과 동질성은 어느 정도 해소된다.
모든 연구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의 복지 향상이며,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과 그 주변 사람들에게 인격을 침해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피해가 없어야 합니다.
특히 의사결정력이 약하고 문제 발생 시 성인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할 때는 윤리적 문제를 매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연구의 윤리적 문제가 먼저 고려되어야 합니다.
- 피험자는 연구 참여로 인해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연구 대상자와 관련된 사람들의 개인 권리와 비밀 유지에 관한 것입니다.
- 요점은 치료를 받지 않는 대조군도 실험군과 마찬가지로 호의적으로 대우받아야 한다는 점이며, 특히 비정상 대상자에 대한 새로운 치료의 효과를 알고자 하는 사람이나 문화적으로 소외된 아동 집단 그런 문제를 구현하려는 시도는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