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쓰지 않고 직접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방법! 몇 가지 좋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라이브 커머스 쇼 호스트이자 유튜버, 쇼럼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라이브 커머스 전문가 유튜버, Choreum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지난 2년 사이에 확실히 변한 것 같습니다.

우선, 셀러, 즉 라이브커머스 셀러가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어디서 느낄 수 있나요? 제가 방송을 1시간 틀었을 때 들어오는 시청자 수를 보면 다릅니다.

2년 전에는 1시간 방송으로 800~1,000명의 시청자를 채우기 쉬웠지만, 지금은 같은 시간대 방송이 늘어나서 500명의 시청자도 채우기 어렵습니다.

즉,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는 셀러가 많아졌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제 막 시작하는 셀러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크고 작은 수백 건의 라이브커머스 사례를 경험하고 강의 경험도 있는 사람의 말이므로… 어느 정도 듣고 시작하시면 도움이 되실 텐데요 ^_^? 먼저 어떤 플랫폼에서 라이브커머스를 할지 정해야 합니다.

일반 개인사업자가 진출할 수 있는 주요 플랫폼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이 가장 큰 네이버; 앱을 설치해야 진입이 가능한 그립, 그리고 최근 급등하고 있는 쿠팡. 카카오나 배달의민족의 경우 개인사업자가 진입하기에는 여전히 장벽이 있다.

대기업은 주로 방송을 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기 위한 조건이 있다.

월 100개 이상의 상품을 발송하고 2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해야 싹트기 단계에 도달한 뒤 진행할 수 있다.

초기에 이런 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운 판매자는 그립을 이용하면 된다.

그립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만 있으면 쉽게 매장을 오픈할 수 있고, 승인 후 바로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둘째, 어떤 상품을 판매할 것인지 결정한다.

라이브커머스에서 잘 팔리는 상품은 분명 있다.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서 상품이 잘 팔릴지 모니터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삼각대를 판매한다면 네이버쇼핑라이브나 그립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한다.

저와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적을수록, 그리고 제가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이 기존 상품에 비해 좋을수록 소비자에게 인상을 심어주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소싱에 대해 다루지 않겠습니다.

너무 멀리 갈 것 같아서요. 소싱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Choreum YouTube의 YouTube 채널이나 스마트스토어를 잘 운영하시는 분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라이브 쇼핑으로 매출을 늘리세요 출처: 네이버 리포트 셋째, 상품을 어떻게 판매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온라인 판매 경험이 있는 판매자 대부분은 라이브 커머스에 진출합니다.

상품마다 상세 페이지가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는 대부분 문학적 언어로 쓰여 있습니다.

기술적인 용어가 많습니다.

한 마디로 보기 좋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특징을 설명하기가 어색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구어체적 언어로 바꾸고 고객의 언어로 바꿔야 합니다.

요점을 찾아 판매 메시지로 바꾸면 대본(판매 대본)이 완성됩니다.

먼저 대본을 꼼꼼히 쓰고 그대로 진행합니다.

넷째, 언제 상품을 판매할지 결정합니다.

라이브커머스는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진행이 가능합니다.

내 상품을 소비하는 구매자를 파악하고, 구매자가 방송을 볼 수 있는 시간대를 생각해보세요. 요일과 시간별로 여러 번 방송을 하고, 상품에 맞는 판매 데이터를 축적하면, 타겟팅할 만한 괜찮은 시간대와 요일이 나올 겁니다.

다섯째, 판매 방송을 어디서 할지 정하세요. 초보자라면 모든 것을 준비하고 방송한다는 생각은 접고, 차근차근 시작하세요. 그래서 첫 방송은 집에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번 해보시면, 중개사에 맡겨도 어떤 중개사를 선택해야 할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요즘은 소상공인을 위한 무료 렌털 스튜디오가 많이 있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1시간에 3~5만원이면 스튜디오를 쓸 수 있습니다.

여섯째, 빠르게 오고 가는 라이브커머스의 특성상 고객을 잡기 위한 후킹 장비가 필요합니다.

라이브커머스 방송에서 이벤트를 많이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품과 관련된 새로운 퀴즈나 이벤트를 준비하고, 중간에 후킹 장치를 설치해서 고객을 잡으세요. 출처: 에이스포토 TMK 삼각대 마지막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하나 남았습니다.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것은 하나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모든 것을 준비한 채로 시작하려고 하지 마세요. 삼각대!
하나만 사세요. 책상 위에 올려놓는 작은 삼각대가 아닌, 땅에서 세울 수 있는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첨부한 사진은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삼각대입니다.

땅에 내려놓거나 책상 위에 올려놓아 사용할 수 있어서 훨씬 다재다능합니다.

한 번 방송을 한 후, 방송 공간에 따라 마이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마이크를 사세요. 조금 어둡다고 생각되면 조명을 사세요. 처음부터 모든 것을 갖추려고 하지 마세요. 오늘은 라이브 커머스를 쉽게 시작하는 방법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요약해 드렸습니다.

무엇을 판매하든!
여러분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유튜브에서 “쑈름”을 검색해서 보세요.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 아래에 링크 남겨둘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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