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를 범하는 자니라(고전 11:27).
성만찬은 성도들이 최선을 다하는 의식이니, 경건을 지키는 종교적인 의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 근거는 사도 바울의 이 말씀입니다.. 경건치 않게 성찬을 취하는 것은 죄라고 합니다.. 사실 내가 죄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형벌이 두렵습니다., 형벌이 극도로 육신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의 만찬에 참여하지 않았다. 그 당시 그는 예수님을 박해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이 예식을 주님으로부터 받았다고 했습니다.. 성찬식의 본질이 포도주와 떡을 먹는 형식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잔과 떡을 바르게 먹고 마시는 것은 예식에 참여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고전 11:23)
먼저 생각할 것은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의 본질은 한마디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몸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은 예수님과 같은 삶이 되는 것입니다.. 아무도 이것을 식인 풍습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렇게 단순한 진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예수님처럼 그리스도의 생명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가 그리스도가 되는 방법을 설명하는 성경 말씀 중, 아마도 그리스도가 무엇인지 가장 잘 설명하는 단어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일 것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말하는 구원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그리스도가 되십시오, 즉,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 즉 내 생명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인간에 대한 창조주 하나님의 뜻은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목적이다..
말씀이 육신이 된 것은 하나님의 의가 육신의 본성이라는 뜻입니다., 그것은 삶의 본질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육신으로 그리스도가 되신 첫 번째 분이십니다.. 예수님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은 예수님과 같은 삶이 되는 것이므로 성찬의 의미는 그리스도로 다시 태어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로 거듭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그리스도와 함께 살며 십자가와 그리스도를 전하였으니 이 성례전은 주님으로부터 받았다고 하는 것이 참으로 옳습니다.. 그뿐 아니라 참으로 그리스도로 거듭난 모든 사람은 주님으로부터 예수님의 살과 피를 받았습니다..
성찬을 합당하게 받는다는 것은 성찬 전에 잘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의 말을 조심하십시오, 나쁜 생각 없이, 성찬식에 참석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 아닙니다.. 행위로 의롭게 되려는 자들의 경건입니다.. 무엇보다 성사적 헌신을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주님의 잔과 빵을 합당하지 않게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십자가를 지셨기 때문에 인간의 존재를 정당화하신 것이 아닙니다..
사도 바울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무엇을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면 먹고 마시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 되지 못합니다.. 안먹는 순간이 더 많아, 세상의 모든 음식이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무엇을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면 먹고 마셔야 한다, 인간은 영광스러운 존재여야 한다. 성경은 사람이 이렇게 된다고 말한다. <다시 태어난>말하다.
그러므로 주의 만찬에 합당하게 참여한다는 것은 경건한 행위로 특정한 때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신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과 같은 성품의 생명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없다. 그래서 예수님 외에는 구원이 없다고 했습니다..
성찬식은 매년 정기적으로 돌아옵니다.. 성찬을 취하기 전에 경건하게 행할 신앙이 있다면 그리스도로 다시 태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내가 항상 말했듯이 노력은 당신이 그것을 달성하지 못했다는 증거입니다.. 특히 그런 태도로, 그런 태도로 성찬에 나오는 것은 성찬에 합당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성찬을 취하기 전에 자신을 살피십시오‘행동의 경건이 아니다. 그건 여전히 똑같아. 사도 바울이 살펴보라고 한 것은 자신의 정체성입니다..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심으로 병들지 않으려면 그리스도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거부가 예상됩니다.. 이것은 신체의 유전적 특성에 의해 그림자처럼 설명됩니다..
성찬을 베푸시는 예수님의 목적은 또한 그리스도이시다., 사도 바울이 우리에게 살펴보라고 명한 그분 자신도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가 기준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성사입니다.. 친교 전에 자다 <법>뒤를 돌아보는 사람은 본질상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자랑하는 자입니다.. 그리스도는 성경대로 살기를 원하신다 <노력>난 절대 안해. 자신의 본성에 따라 살려고 노력하는 생명은 없습니다..
사도 바울이 책망한 고린도 교회의 모습도 같은 맥락에서 연결됩니다.. 먼저 와서 많이 먹는다고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혜가 밝은 자가 성찬을 더 많이 취하는 자세. 플롯과도 관련, 교만히 성찬을 취하고 세상 지혜로 믿음을 밝히는 자보다 자기를 높이는 자의 외모를 책망하기 위함이라.. 성찬은 먹는 것은 그 자체로는 아무 의미가 없으니 배고프면 집에 가서 먹어라.. 육체의 경건함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고기를 위해 먹지 말라는 책망입니다..
성찬은 일 년에 몇 번 돌려드립니다.. 그러기 전에 적어도 일주일 정도는 정결함과 경건함을 유지하고 자신을 보지 않고 성찬을 올바로 받으십시오.. 행동이 핵심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그리스도와 같은 몸과 피를 가지고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로 거듭나서 내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었는지 돌아보는 것입니다.. 지표는 간단합니다. 성경을 지키려는 마음으로 성찬식에 오십니까?? 그러면 그는 성찬을 범하는 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