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語集註 陽貨 第十七(논어집주 양화


▣ 3장

子曰:
「唯上知與下愚不移。」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가장 현명한 사람(위의 지혜)과 가장 멍청한 사람(낮은 지혜)만이 변하지 않는다.

此承上章而言人之氣質相近之中,又有美惡一定,而不習之所能移者.

위층이야 다음에, 사람들 Qi質이러한 유사성 속에서도 선과 악의 확실성이 있습니다.

, 그는 습관은 바꿀 수 없다고 말했다.

.

程子曰

「인간의 본성은 좋은데 사람일 리가 없지?

語其性則皆善也,語其才則有下愚之不移.

所謂下愚有二焉:自暴自棄也.

사람들은 선하고 자기결정적이며 불가능한 것은 없으며 무조건적인 사랑, 皆可漸磨而進也.

자기 파괴적인 자기 파괴적인 불신, 자기 파괴적인 자기 파괴, 성도의 박탈, 무능력 변화, 자기 결정의 자기 파괴.

然其質不必昏且愚也,往往強戾而才力有過人者,商辛是也。

성도는 담대함과 세상의 기초와 세상 끝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程子~라고 불리는.

사람들 섹스이 원본 좋은함께, 왜 바꿀 수 없는 사람이 있는 거지??

그만큼 섹스모든 것을 말하다 좋은그리고 당신이 말하는 경우 下愚바꿀 수 없는 사람이 있다.

소위 下愚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자기 파괴누구와 자기 조롱그 사람이다.

남자 정말 좋은그것으로 자신을 다스린다면 바꿀 수 없는 것이 없습니다.

, 아주 멍청해도 차츰차츰 나아질 수 있어.

하지만 자기 파괴누구든지 좋은차단해서 믿지마라, 자기 조롱누구든지 좋은끊고 말고, 하지만 성도가지고 살아도 변경하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 그게 다야 공자~라고 불리는 下愚오전.

어느 Qi質반드시 어둡고 어리석은 것은 아닙니다.

, 왕은 매우 강하다 성능그보다 더 좋은 사람이 있다, 국가 (샨의 왕)이런 사람이다.

성도너 자신 좋은거절하다 下愚~라고 불리는. 하지만, 에피소드를 보면 정말 바보입니다.

.”

예:

「此與上章當合為一,子曰두 글자,蓋衍文耳。」

일부는 말했다.

그만큼 실버 팁 와 결합 로 수행해야. 子曰 아마도 두 글자 텍스트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