爾時須菩提白佛言世尊當何名此經
이시수보리 백불론 복자 당하명 차경 아등운하 봉지 부는 수보리 시 명위
이것은 황금 시대의 이름입니다.
금강 반야 파라밀 이시명자 여당 봉지 소이 자하 수보리 운설 반야 파라밀 지비 반야 파라밀
이름이 뭐에요?
시명 반야파라밀 수보리 의의관나라 여래 로마네 수보리 100 불언 세존 여래 소설 없음
須菩提於意云何三天大天世界所有微塵是爲多不須菩提言甚多世尊須菩提諸微塵
수보리 의의 채널 삼천대천세계 미진 싯다부 수보리안 심다세존 수부티 제미진
如來 說不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不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여래 시설부족 시명미진여래세계 비세계 심영세계 수보리 의의 가날개삼십
見如來不不也世尊不可以三十以相
견여래부불야세존불이십삼십이상 득견여래고와여래론삼십이상 즉석비행
이름은 삼십이 단계 須菩提 좋은 여자
시명 30명 이상 수보리 약규선 만선여사
乃至受持 4세트 揭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내수지 사구게 등
이 경전을 레진하는 방법
그러자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 경전을 무엇이라 부르며 어떻게 지키리이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이 경전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다’이니 그 이름으로 받들어야 한다.
”
수부티입니다!
여래는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반야바라밀을 설하였으니 반야바라밀이다.
그래서 내가 Subhuti라고 말한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여래께서 설하신 법이 있습니까?”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오시는 분은 설법하지 않으셨습니다.
”
“수부티!
어떻게 생각하나요? 삼천대천세계를 구성하는 입자가 많다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했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여래께서 말씀하시기를 먼지는 먼지가 아니므로 먼지라 이름하느니라.
여래는 세상이 세상이 아니므로 세상이라고 합니다.
수부티!
어떻게 생각하나요? 당신은 32가지 신체 속성을 가진 여래로 여겨질 수 있습니까?
“아니오, 세존이시여!
32가지 신체 속성은 여래의 자격이 없습니다.
여래께서 32가지 물질적 속성이 물질적 속성이 아니라고 가르치셨기 때문에,
당신이 32가지 신체적 특성을 말했기 때문입니다.
”
“수부티!
좋은 남녀가 강에 있는 모래알만큼 목숨을 바친다고 합시다.
다른 사람이 적어도 이 경의 네 가지 명제를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한다고 하자.
그러면 이 축복이 더 커질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