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온라인 플랫폼

1부 전통시장 활성화가 어려운 이유 – 가치회복

2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온라인 플랫폼

3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오프라인 플랫폼

4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고유의 전통시장 플랫폼 구축

5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내용발표

6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가치를 더하다


인간 삶의 냄새: 유추적 감성

1부 ‘전통시장 활성화가 어려운 이유’에서는 가치회복 불가능에서 답을 찾았기 때문이라고 논평했다.

과거의 영광을 회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주 인구를 회복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불가능한 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예산은 전통시장의 현대화에 편중되어 크고 작은 마트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통시장의 가치, 즉 시장과 인터넷 쇼핑몰이 경쟁조차 할 수 없는 장점을 확대 재생산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해법으로 이미 최초의 디지털 감성에 파묻힌 세상이 아날로그 감성을 느끼게 함으로써 현대화된 새로운 아날로그 감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제시해 보자.

1. 스퀘어컬처(아고라)와 마켓플랫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그리고 다시 아날로그로

인터넷 커뮤니티는 광장 문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냥 광장에서 게시판으로 옮겼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환. 이는 광장이라는 가로 공간의 한계를 깨고 전국, 세계 어디서나 누구든지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게시판이라는 공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익명성을 통해 엄청난 확장성을 가지며 인터넷 커뮤니티는 폭발적인 트래픽 .

발빠른 상인들은 초기 우정을 우정과 쇼핑 플랫폼으로 바꿉니다.

Square를 기반으로 하는 Peripheral Market이라는 아날로그 플랫폼은 Bulletin Board + Commerce라는 디지털 시장 플랫폼이 됩니다.

단점을 보완하면서 이베이, 옥션, 지마켓 등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탄력을 받고 있지만, 게시판 기능은 네이버처럼 쇼핑을 위한 짧은 리뷰로 제한된다.

, 다음 카페와 네이버 밴드 플랫폼도 매우 활발합니다.

여기에도 이러한 온라인 시장의 단점을 보완한 온라인 플랫폼(디지털)과 직거래 형태(아날로그)를 활용한 ‘당근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했다.

대형 온라인몰은 절대 무너지지 않을 성을 쌓은 것 같지만, 그들이 인지하고 있는 작은 결점의 틈을 타깃으로 새로운 트렌드의 성을 쌓을 수 있음은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거짓된 망상이나 돌이킬 수 없는 영광이라고 치부할 수는 없다.

나는 전통시장의 엄청난 가치와 파괴력을 단편적으로 묘사하고 싶다.

2. 온라인 플랫폼의 치명적인 단점

입점 형태는 기본적으로 명목상 수수료(fee)라는 이름의 ‘조폭 사기’다.

추가적으로 악용을 통한 어그로를 허용하는 시스템이며, 비용을 지불하면 심하게 악용하지 않아도 악용의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갱스터 시스템과 광고의 결합이다.

플랫폼의 수익 모델이 진화함에 따라 신규 이민자와 소비자는 더 많은 손실을 입습니다.

소비자들은 불확실성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이즈가 맞나요? 품질이 좋은가요? 매출은 많은 회사지만 일정 기간 누적돼서 현재 품질과 서비스가 어떤지 알 수 없다.

리뷰도 욕설로 의심되고 플랫폼 상단에 뜨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듯 한데 업체에서는 이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보고 또 다른 상품을 클릭하여 업체가 최고점을 추가하지 않았나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품 비용에 플랫폼에 노출 비용을 지불하고 계속 걱정했습니다.

선택의 기로에 서서 고등어 한 마리를 사려면 어떤 사람은 3~4일이 걸린다.

공간의 편안함을 찾아 시간을 희생하고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세대. 이것은 단순히 TV에서 채널을 바꾸는 것과 유사합니다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리모컨을 사용하기 때문에 TV를 한 번 켜려면 1-2분 동안 리모컨을 찾아야 하고 리모컨의 버튼을 누르면 틀리면 해당 버튼을 정확히 찾아야 하는데, 이는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것이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 즉 디지털 세계의 단점에 해당합니다.

3. 도덕적 해이

이러한 선택의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주류는 얼리 어답터 또는 인플루언서입니다.

주류 블로거에서 유튜브로 전향한 것 같다.

그들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회사의 거래가 성사될 수밖에 없습니다.

원고료를 받은 사실을 밝히지 않고 광고를 리뷰인 것처럼 속여 구독자에게 제공하거나 탈세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

소셜카페 온라인 거래에도 사기꾼들이 만연해 해결되지 않는 모럴해저드로 이어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직거래 연계시장은 중범죄의 온상이 되기 쉽다.

법으로 고칠 수 없는 단점. 언제라도 내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두려움은 항상 존재한다.

4. 전통시장 활성화 방향

온라인 플랫폼이 어떻게 등장하고 진화했는지 살펴봤습니다.

디지털 쇼핑 감성을 오프라인의 아날로그 감성으로 되돌리면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은 전통시장만이 할 수 있다.

대,중,소,편의점은 꿈도 꿀 수 없는 아날로그 감성.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다음 3부에서는 현재 전통시장과 경쟁하고 있는 마트들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마트들의 단점을 다루겠습니다.